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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공부/YAHAHA

[YAHAHA] [보물찾기] 게임 규칙 정리하기

by OhEasy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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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HAHA] 프로젝트 아이디어 얻기 ( feat. AskUp )

[YAHAHA] 프로젝트 생성 & Scene 둘러 보기(1) 프로젝트 화면을 둘러보기 위해 YAHAHA를 실행한 뒤 대시보드에서 내 프로젝트 탭으로 이동한다. 퍼블리싱(다른 유저에게 공개) 중인 프로젝트가 없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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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만들 것인지
아이디어를 얻었다.

옛날에 소풍가면 하던 보물찾기

홍대 거리에서 보물찾기를 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어린 시절 보물 찾기를 생각해보면

1. 보물은 정해진 구역 안에만 존재한다.
2. 보물의 수량은 정해져있다.
3. 정해진 수량이 모두 소모 되었을 경우 그것을 알려줘야 한다.
4. 정해진 수량이 모두 소모 되지 않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불러 모았다.

이정도로 추릴 수 있을 것 같다.
내용들을 보면

1번의 경우 지정된 맵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2번은 제작 시 보물을 배치한 숫자를 통해 통제할 수 있다.
3번과 4번의 경우 게임 종료 조건이다.

사실상 별 것 없다.

[ 보물 찾기 ]에서 발생하는 행동들은 무엇이 있을 지 생각해본다.

번호 이름 내용
1 이동 - 맵 곳곳에 배치 된 보물을 찾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움직여야 한다.
2 보물 획득 - 배치 된 보물을 찾았을 경우 특정 행동을 통해 보물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동하다가 보물을 찾으면 그걸 획득하면 된다.
YAHAHA에서는 플레이어 이동을 기본으로 제공 해주므로
보물을 획득하는 과정을 좀 더 생각해본다.

YAHAHA - Hide and seek

야하하에서 몇가지 게임을 해보니
[점프],[주먹질] 정도는 간단히 추가할 수 있을 것 같다.
두가지 기능을 모두 넣고

주먹질로 보물을 때리면 보물을 획득한다.

로 보물 획득 방법을 설정한다.

설정한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플레이어는 지정된 맵 안에서만 행동할 수 있다.
2. 보물의 수량은 정해져있고, 보물을 타격 시 해당 유저가 보물을 획득한다.
3. 게임은 제한 시간이 존재하고 제한 시간이 종료 되면 게임이 종료 된다.

규칙 자체는 간단하게 끝났다.

좀 더 재미있게, 게임 같이 만들 방법

을 생각해보았다.

1. 보물의 배치가 일정하다면?
   > 이미 해본 유저는 보물의 위치를 알고있기 때문에 신규 유저보다 빠른 속도로 보물을 획득할 수 있다.
   => 생성되는 보물 위치의 랜덤성을 줘보자!
2. 생성되는 보물의 위치가 랜덤이더라도 발견하지 못한다면?
   > 보물 찾기 게임인데 레벨 디자인 실수로 인해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다면 스트레스만 받을 것이다.
   => 유저들에게 이펙트를 통해 보물의 위치 정보 힌트를 제공해보자!
3. 실제 보물 찾기처럼 뛰고, 찾고, 얻고의 반복이면 재미가 없어지지 않을까?
   > 이동 속도도 일정하다면 찾는 과정에서 재미가 떨어지지 않을까?
   > 남들은 잘 찾는데, 관찰력이 떨어져서 못찾는다면 재미가 떨어지지 않을까?
   => 게임 내 아이템을 통해 이동 속도, 보물 위치 힌트 등을 제공해 재미가 떨어지는 요인을 방지해보자!
4. 게임 내 실시간 순위를 안내해준다면?
   > 하위권 유저는 1위가 될 수 없다 판단하면 게임을 끝까지 플레이 하지 않을 것 같다.
   > 그렇다면 게임 중간 중간 발생하는 이벤트가 필요하지 않을까?
   => 게임 중간 중간 일종의 "핫타임 이벤트"처럼 유저의 스텟을 높이는 시스템을 추가하자!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기존 규칙에 위의 파란색으로 작성 된 시스템을 추가하기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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