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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일하는 사이, 감정은 어디까지 나눠야 할까?

by OhEasy 2025.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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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너무 힘들었어…”
일하다 보면 마음이 지치고,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털어놓고 싶을 때가 있어요.
하지만 감정을 어디까지 나눠야 할지
그 선을 잡기 어려운 순간도 많죠.

🔹 ‘공감’은 필요하지만 ‘과잉 감정 공유’는 조심
하루의 힘듦을 나누는 건 팀워크에 도움이 되지만,
감정이 일보다 앞서면 피로감만 커져요.
특히 반복되는 하소연은
상대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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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감정, 분리 연습이 필요해요
불편한 감정이 생겨도
즉각적으로 표출하기보단
조금 숨 고르기를 해보세요.
‘지금 말해도 괜찮을까?’ 스스로 물어보는 습관이 중요해요.

🔹 정서적 거리두기도 관계 유지에 도움이 돼요
가깝게 지내는 동료라도
모든 고민을 나눌 필요는 없어요.
‘업무에 필요한 만큼’의 거리를 유지하면
오히려 더 안정적인 관계가 돼요.

감정보다 ‘의도’를 먼저 생각해보기
감정을 표현하기 전,
이 말을 통해 내가 바라는 게 뭘까를 떠올려보세요.
위로인지, 공감인지, 해결책인지—
명확하면 대화도 더 건강하게 흘러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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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한 공유는 신뢰를 쌓아요
적절한 감정 표현은
서로의 신뢰와 유대를 높여줘요.
다만 그 기준은 ‘상대도 편하게 들을 수 있을 정도’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함께 일하는 사이일수록,
감정 표현에는 균형이 필요해요.
감정을 무조건 눌러두기보단,
지혜롭게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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