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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게임 관련 잡다한 생각들

누구나가 즐기는 게임 그리고 노코드 툴 3가지

by OhEasy 2023.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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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TV광고를 보면 TV, 모니터, 핸드폰 등 제품 사양을 홍보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영상들이 삽입 된 케이스가 많이 보인다.

갤럭시 S23 광고
삼성 TV 광고에 들어간 검은사막

갑자기 궁금증이 생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것일까를 간단하게 검색해 보았다.

21년 세계 인구

30억이면 전세계 인구 중 대략 37% 정도 즉 10명 중 3~4명이 게임을 즐긴다는 말이다.

그러면

그런 사람들 중에

나도 나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건데...

구글에 검색해본 게임 개발 프로세스. 어떻게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저기서도 매우 나뉜다.

아이디어에서 디자인까지는 어찌어찌 할 것 같은데

대부분이 프로그래밍으로 인해

시도조차 못하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온게

노코드 개발이라는 개념 같다.


노코드 개발이란?

Unity의 비주얼 스크립팅

위 링크가 설명은 했지만

이런 글만 있는 엄두도 안나던 녀석을

이렇게

쉽게 바꿔준다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저렇게 박스들을 선, 화살표로 연결해주는 툴들은 무엇이 있을까?


1. Unity

 

https://unity.com/kr/features/unity-visual-scripting#ready-get-started--2

 

Unity 비주얼 스크립팅

코드 작성 없이 인터랙션 기능을 더하세요. Unity 비주얼 스크립팅을 사용하면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 기능을 통해 게임 개발자의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unity.com

위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유니티는 비주얼 스크립팅 기능을 지원한다.

설치 방법도 간단하고

사실 너무 잘 알려진 엔진이라...


 

2. Buildbox Classic & Buildbox 3

https://signup.buildbox.com/

 

Welcome to Buildbox

 

signup.buildbox.com

두번째는 은근 알려져있는 빌드박스다.

빌드박스 클래식의 경우에는 여러 템플릿도 제공해주지만

개인적으로 느꼈을 때는

뭔가 기능은 많은데... 원하는걸 100% 만들수는 없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공홈에서도 은근히 강조하고 있는 것이 빌드박스 3인 것 같은데

 

19년도에 나온 빌드박스 3는 기존 버전인 클래식보다 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많은 비주얼 노드들을 연결하여 기능들을 만들 수 있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내에는 잘 안알려져있고,

빌드박스에 관련된 한국어 자료들은 크게 유익한 자료가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특징은 여러개의 샘플을 제공해준다는 점인데

어디서 봤던 것 같은 게임이 많이 들어가있다.

공식 유튜브로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으니 템플릿 하나 열고 유튜브로 튜토리얼을 보면 될 듯 하다.

https://www.youtube.com/@Buildbox

 

Buildbox

Video Game Development Made Simple Create 3D & 2D video games without coding. Free. Easy To Use With Buildbox, creating games is simple. There is no programming needed. Choose from various templates, Smart Assets™, or Brainboxes™ to get started. Then p

www.youtube.com

 

3. YAHAHA STUDIO

세번째는 YAHAHA STUDIO다.

YAHAHA STUDIO는 위에 일반적인 게임을 만드는 두가지 엔진과는 다른점이 있는데

사진 출처 - YAHAHA

UGC 게임을 노코드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https://www.inews24.com/view/1430976

 

[뭔말이지?] 'UGC'와 'UGC 게임'

이용자가 직접 만드는 '샌드박스형 게임' 대세 'UGC 게임'의 'UGC'는 User Gerated Content의 약자로, 말그대로 이용자나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직접 만드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글, 사진, 동영상 등 광범

www.inews24.com

UGC 게임이라고 하면 뭔가 어려워 보이는데

간단히 말하면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제페토 등 실제 유저들이 직접 만드는 그런 게임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타크레프트나 워크래프트의 유즈맵도 UGC 게임이 아닐까...?

어찌 되었든

YAHAHA의 경우 사전 체험판이 공개 되었는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yahaha.bosh&hl=ko&gl=US

 

YAHAHA-Early Alpha - Google Play 앱

누구나 야하하 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위 링크를 통해 플레이 해볼 수 있다.

 

YAHAHA STUDIO는 위 링크의 YAHAHA의 월드를 만드는 노코드 툴인데

오브젝트의 어느정도 기능들은 코딩을 하지 않고도 컴포넌트 추가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고

만들고자 하는 월드의 기본 게임 규칙 또한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빌드 박스도 그렇지만

완전한 노코드 툴일 경우 실제 제작하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온전히 반영할 수 없다고 생각 한다.

그래서인지 YAHAHA STUDIO의 경우

LUA 스크립트를 활용한 로우 코딩도 가능하게 되어있다.

설치 후 Resources의 Docs를 들어가면 비쥬얼스튜디오 코드를 연동하는 방법이 나온다.

공식 유튜브를 보면 게시물 속도도 빠르고 관리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https://www.youtube.com/@yahahastudios

 

Yahaha Studios

Create your dream game and 3D content without code on YAHAHA! You can also enjoy amazing metaverse games designed by the creators community!

www.youtube.com

튜토리얼 부분은 뭔가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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