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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에 이어서 시작한다.
이전 글에서 장르와 어느정도의 게임 진행 방식이 나왔다. 그를 토대로 실제 게임이 작동하기 위한 스크립트를 생성하고자 한다.
작업 방식에 대해 질문을 할 일은 없을 것 같긴 한데 전체 작업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기본적인 뼈대 제작 - 필수적인 요소 먼저
- Unity 내 UI나 오브젝트들을 배치하며 필요 기능 추가
- 아트 리소스 제작 및 적용
0. 금일 작업 방식
- 우선 완전 모른다는 답답해서 안될 것이라 생각한다. GitHub라던가 Unity Project 생성은 시켜볼 예정이다.
- 에러 발생 원인도 알고 있지만 물어볼 예정. 만약 수정한다면 해당 수정 내용을 공유한다.
- 데이터는 CSV 형태로 사용할 예정. 널리 퍼져있는 코드를 제공할 것이다.1. 기본 설정
- 이건 진짜 기본이다. 개인적으로 모바일을 지원한다면 가로인지 세로인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장성을 생각하였을 때 가로화면과 세로화면 중 어떤 화면이 더 적합할 것으로 보이는가
- 비주얼 노벨 장르이지만 모바일의 경우 세로 화면도 많기 때문에 해당 질문을 하였고 답변은 다음과 같다.
9초 동안 이성 처리 완료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고려할 때, 특히 "추억의 파편들 – 선택의 갈림길"과 같은 내러티브 중심의 비주얼 노벨 장르는 **가로화면(landscape)**이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 가로 화면을 생각하긴 했지만 가로화면이라고 답한다. 될 수 있다면 PC로도 출시를 해볼까 한다.
- 대부분을 GPT만 사용하여 개발할 것이기 때문에 작업 순서를 제시해달라고한다. 사실 이전 폐기된 프로젝트에서도 했긴 했다.
모바일, PC(Steam) 둘 다 고려중이다. "추억의 파편들 – 선택의 갈림길"을 제작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 순서를 제시해달라. 해당 작업 순서대로 작업을 할 것이다.
- 답변을 요약하면 안맞는 부분도 많았다. 또한 작업자가 여러명으로 병렬식 개발을 하는 방식이라 판단 되었다.
- 기획 -> 아트 -> 개발 순서였다. 기획이나 내러티브 설계는 이전 글을 기반으로 가도 충분할 것이라고 판단 되었다.
- 아트의 경우 한번에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핵심적인 코드부터 작성하기로 했다.2. CSV 데이터 설정
- 이 때 데이터를 CSV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과 구조를 요청하였다.
기획 및 내러티브 설계 중 컨셉의 경우 이전에 작성한 문서로 충분할 것 같다. 내러티브와 분기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한데 필요한 CSV 파일과 각 파일별 구조를 작성해달라
- 나름 여러 테이블을 작성해주었다. CSV 구조를 먼저 요청한 이유는 별 뜻은 없다.
- CSV 구조 -> 스크립트로 가려고 했음.
- 꿈은 크게 잡는 것이 좋다고 생각 된다. 그래서 추가 질문을 해줬다.
여러 국가에 출시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고 싶다. 별도의 게임 내 등장하는 모든 텍스트들을 관리하는 CSV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각 컬럼의 데이터타입도 적어달라.
- 여러 CSV 데이터들을 출력해 주었으나 다 적으면 불편하니 하나의 예시 데이터만 업로드
TextID,Context,Text_en,Text_ko,Text_ja,Text_fr,Text_es,Notes
UI_BTN_START,Main Menu Button,"Start Game","게임 시작","ゲームスタート","Démarrer le jeu","Iniciar Juego",
UI_BTN_OPTIONS,Main Menu Button,"Options","옵션","オプション","Options","Opciones",
UI_BTN_EXIT,Main Menu Button,"Exit","종료","終了","Quitter","Salir",
DIALOGUE_INTRO,Intro Narration,"Welcome to our world.","우리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私たちの世界へようこそ。","Bienvenue dans notre monde。","Bienvenido a nuestro mundo。","Use formal tone"
DIALOGUE_HELP,Help Message,"Press X to continue","계속하려면 X 키를 누르세요","続行するにはXを押してください","Appuyez sur X pour continuer","Presiona X para continuar",""
- 다른 부분에 있어서 Json 또는 쉼표를 사용한 구분자를 요하고 있었다. CSV 뜻이 쉼표로 구분 된 값 파일인데 해당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능 추가 필요했다. 그래서 컬럼을 늘리는 쪽으로 요구하였다.3. 프로젝트 생성
- 일단 기본적인 설정은 되었다고 판단 되었다. "CSV 쓸 것이다"라는 것도 주입 해 두었고 데이터 타입들도 설정해 두었다.
-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에 이게 되나 해서 물어보았다.
실제 개발을 들어가기 이전인 준비는 거의 끝나가는 것 같다. 작업은 여러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게 될 것 같다.(노트북, 데스크톱) 깃허브를 사용하고자 하는데 레포지토리 생성부터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까지 가이드를 해달라
- 나름 깃허브 연동에 관해 잘 제공해 주었다. URL도 안터지고 잘 나옴.
- gitignore 추가도 알려줬다.
1. GitHub 레포지토리 생성
GitHub 계정 로그인:
GitHub에 로그인합니다.
새 레포지토리 생성:
오른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고 New 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Repository name: 프로젝트 이름(예: ChueokUI-Project)을 입력합니다.
Description (선택 사항): 간단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Public/Private: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체크하면 기본 README 파일이 생성됩니다.
.gitignore 추가: Unity 전용 .gitignore 템플릿(예: "Unity")을 선택하여 불필요한 파일이 포함되지 않도록 합니다.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포지토리 URL 복사:
생성된 레포지토리 페이지에서 HTTPS 또는 SSH URL을 복사합니다.
- Unity에서 프로젝트 생성 시 여러 템플릿을 지원한다. Built-in이라던가 Universal RP라던가 HDRP라던가...
- "해줘"인데 "아몰랑 해줘"로 가봤다.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니 Universal 2D, 3D와 Built-in과 같은 것이 보인다. 적당한 템플릿을 추천해달라.
- 답변은 Universal 2D 템플릿을 추천한다고 한다. 그대로 만들었다. 어찌 되었던 Github를 사용해서 형상관리를 할 것이고 해당 프로젝트 내에는 여러 리소스들이 존재할 것이다. 또한 누군가가 낄 수도 있고...
프로젝트를 생성 중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원활히 관리하기 위한 작업 방식과 폴더 구조, 네이밍 규칙을 설정해줄 수 있는가
- 질문을 이렇게 했다. 폴더 구조의 경우 코드블럭을 이용해 계층 구조를 표현해 주었다. 일부 CSV관련 데이터 적용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방법을 알려주었고 폴더 구조를 변경 하였다.
Assets/
├── Resources/
│ ├── Art/ // 모든 일러스트 및 스프라이트
│ │ ├── Characters/ // 캐릭터 이미지
│ │ ├── Backgrounds/ // 배경 이미지 (주요 씬, 플래시백 씬 구분 가능)
│ │ └── UI/ // UI 요소 (버튼, 아이콘 등)
│ ├── Audio/ // 오디오 파일
│ │ ├── BGM/ // 배경음악
│ │ └── SFX/ // 효과음
│ ├── Prefabs/ // 게임 오브젝트 프리팹
│ │ ├── Characters/ // 캐릭터 프리팹
│ │ ├── UI/ // UI 프리팹
│ │ └── Environment/ // 환경 및 기타 오브젝트 프리팹
│ ├── CSVData/ // CSV 파일 (Localization, Dialogue, Branch, Event, Scene 등)
│ └── Localization/ // 추가 로컬라이즈 관련 에셋 (필요한 경우)
├── Scenes/
│ ├── MainScenes/ // 주된 내러티브가 진행되는 씬
│ └── FlashbackScenes/ // 플래시백 및 특수 연출용 씬
├── Scripts/
│ ├── Managers/ // 시스템 관리자 (DialogueManager, BranchManager, SceneManager, CSVDataManager 등)
│ ├── Models/ // 데이터 모델 (Dialogue, Branch, Event 등)
│ ├── Utils/ // 유틸리티 스크립트 (Singleton, CSVReader 등)
│ └── UI/ // UI 컨트롤러 및 관련 스크립트
├── Editor/ // 커스텀 에디터 스크립트
└── Plugins/ // 외부 플러그인 및 SDK
- GPT가 알려준 계층 구조에 맞추어 폴더 생성을 완료 하였다.
- 스크립트 폴더까지 알려주었기 때문에 각 폴더에 들어갈 스크립트들을 요구하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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