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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인데 지금부터 시작이다.
프로젝트의 완료 기간은 늦어도 3주로 산정하고 있다.
3주인 이유는 별 이유는 없고 일정이 있어서 약 5일 정도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출시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테스트라던가 버그 수정, 폴리싱 같은 부분에 있어서 말이다.
이전에는 티스토리의 기본 모드를 사용하여 작성했는데 이번부터는 마크다운으로 작성하여 기존 글과 다를 수 있다.
0. 프로젝트 목표
- 이전 폐기 된 프로젝트도 마찬가지지만 AI만 사용하여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실험하고자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개입하는 부분은 최소화 하려고 한다.
- "해줘"만 하는 것은 아니고 GPT가 작성 및 지시하는 부분에 있어서 누락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것 같은 부분은 사람이 개입하는 방향으로 하고자 한다.
- 발생 되는 모든 Markdown문서의 경우 별도의 카테고리에 올려둘까 한다.
1. 게임 장르 설정
- AI만 사용하여 결과물을 얻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르도 GPT를 통하여 물어본다.
생성형 AI 만을 사용하여 Unity 게임 개발을 하려고 한다. 사용하려고 하는 위치는 다음과 같다.
1. 이미지 생성
2. 코딩
3. 배경음(BGM)
4. 기타 시나리오 등
AI만 사용하기 때문에 단점들이 존재한다.
1. 이미지 생성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스프라이트 생성을 잘 하지 못한다.
2. 코딩(스크립팅)의 경우 실제 프로젝트와 연동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스크립트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위 단점들을 극복하고 만들 수 있는 게임 장르는 무엇이 있나
- 일부 틀린 부분이 있긴 하다. 스프라이트 생성도 충분히 할 수 있으나 원하는 것은 빠른 생산성이 목표다.
- 미드저니라던가 SD-CompyUI를 통해 충분히 좋은 결과물도 확인 했기 때문이다.
- Cursor나 Rider 같은 IDE의 경우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기도 하다. 실제 Cursor를 사용하여 리펙토링을 하는 등 많은 사례가 존재한다.
- 위 질문을 통한 답변은 이렇게 나왔다.
6초 동안 이성 처리 완료
Unity 기반 게임 개발 시 생성형 AI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게임 장르로는 비주얼 노벨과 퍼즐/포인트앤클릭 어드벤처 게임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어느정도 결과는 예측 되긴 했다. 사용 위치 중 3D 모델링이 없었고 이미지의 경우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시트 제작이 어렵다고 제시했기 때문이다.
- 비주얼 노벨 혹은 퍼즐/포인트앤클릭 어드벤처 게임을 제시하였다. GPT가 각각의 장르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비주얼 노벨
- 정적 이미지 활용: 캐릭터와 배경 이미지를 주로 정적인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AI가 생성한 이미지가 애니메이션용 스프라이트처럼 부드러운 연속 동작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간단한 인터랙션: 스토리와 선택지를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복잡한 스크립팅 대신 기본적인 이벤트 처리와 텍스트 표시 기능에 집중할 수 있어, AI가 제공하는 코드의 오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BGM 및 시나리오 활용: 배경음과 대사, 스토리라인 등은 AI로 생성하기에 적합하며,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퍼즐/포인트앤클릭
- 제한된 애니메이션 요구: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간단한 이동 및 상호작용 정도로 충분하여, AI가 생성한 이미지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모듈화된 스크립트: 퍼즐 로직이나 인터페이스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할 수 있어, AI가 생성한 코드를 세부적으로 검토 및 수정하기 용이합니다.
- 다양한 시나리오 활용: 퍼즐의 배경 스토리나 미스터리 요소 등은 AI를 통해 풍부하게 생성할 수 있으며, 게임의 분위기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클릭커 혹은 간단한 카드 게임을 제시하며 동적 애니메이션이 크게 필요 없는 장르를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한다.
- 우선 비주얼 노벨 장르로 1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2. 장르 구체화
- 비주얼 노벨 장르를 선택하였다.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이 글을 보는 사람이라면 나름 생각하고자 하는 게임이 있을 것 같다.
- 그래서 필자가 생각하는 방식을 어느정도 요구하여 컨셉을 제안해보았다.
정해진 결과가 아닌 매 플레이마다 다른 결과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레퍼런스 게임은 Reigns로 설정한다. 적합한 컨셉을 제시해달라. 이 때 충분히 시장성이 있어야 하며 메인 타겟 시장은 대한민국으로 설정한다.
- 제시한 레퍼런스는 사용하지 않지만 시나리오 진행에 있어서 해당 부분을 고려하게 하고자 하였다.
- 우선 GPT의 답변은 이랬다.
25초 동안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주얼 노벨 장르의 게임 컨셉 제시 아래는 대한민국 시장에서 충분한 시장성을 갖추면서도 매 플레이마다 다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비주얼 노벨 컨셉 제안입니다. 레퍼런스 게임인 Reigns의 핵심 요소인 간결한 인터페이스와 결정 기반 진행 방식을 유지하되, 한국의 문화적·현실적 배경을 반영하여 깊이 있는 내러티브를 구현하는 방향입니다.
- GPT 내 "이성" 이라는 모드가 추가되며 생각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메인 타겟 시장을 대한민국으로 설정함으로써 "조선"에 관한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최종 결과물의 경우 근미래의 대한민국로 답변 받았다.
게임 배경 및 설정
시대와 장소: 근미래의 대한민국.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기술 발전, 사회·경제적 도전에 직면한 한국을 배경으로 합니다.
플레이어 역할: 국정 또는 대기업의 지도자, 혹은 사회 각계의 중추적 인물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조율하며 국가 혹은 조직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스토리 톤: 현실적인 정치, 경제, 사회 문제를 다루되 판타지적 요소(예: 미묘한 초현실적 사건, 예언 등)를 적절히 가미하여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극대화합니다.
2. 게임 메커닉
카드/결정 기반 시스템:
Reigns처럼 양측 선택(예: 좌우 스와이프) 방식의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채택합니다. 각 선택은 국가의 여러 요소(경제, 국민 신뢰, 국제 관계, 사회 안정 등)에 영향을 미치며, 그 균형을 맞추는 것이 관건입니다.
동적 내러티브:
매 플레이마다 랜덤 이벤트와 상황 변화가 발생하여, 동일한 선택이라도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여러 번의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엔딩과 스토리 전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층적 영향 구조:
한 번의 결정이 단기적 결과뿐 아니라 장기적인 국가 혹은 조직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며, 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3. 스토리 및 테마
주요 테마:
책임과 결과: 작지만 중요한 결정들이 국가의 미래를 좌우하는 모습을 강조합니다.
전통과 혁신의 갈등: 현대 한국 사회에서 전통적인 가치와 급변하는 기술·문화 트렌드 사이의 균형을 다룹니다.
권력과 도덕성: 지도자로서의 도덕적 딜레마와 그에 따른 사회적 반향을 심도 있게 탐구합니다.
- 위와 같은 답변을 얻었으나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 되었다.
- Reigns와 동일한 메커니즘을 가짐으로써 표절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았다.
- 어찌 되었던 정치가 결합됨으로써 논란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 비주얼 노벨을 제시하였으나 레퍼런스로 제시한 Reigns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 이 이후로 하나의 컨셉을 더 제시해 주었다. 하지만 결국 질문자의 의도와 부합하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밖에 없다.
- 로맨스에 이루어지지 않은 사랑에 관한 비주얼 노벨이 끌렸나보다. 또한 어디선가 본 명언, 최근 숏츠를 통해 본 메멘토의 타임라인도 생각이났다. 그래서 4개의 질문을 통해 그럴싸한 구조를 얻었다.
- 질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괜찮은 컨셉인 것 같다. 주 구매층을 30대 이상이라고 가정하였을 경우 어릴 적 첫사랑 혹은 짝사랑에 관한 로맨스 장르도 괜찮을 것 같은데 추천해달라
2. 첫사랑과 짝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속설이 존재한다. 해당 부분에 대해 고려하여 추가해달라
3. 이루어지지 않지만 그 당시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Life is C (Choice) between B (Birth) and D (Death)라는 메시지를 담고 싶다. 트리 형태로 여러 공략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것은 어떤가
4. 영화 Memento를 참고하여 진행 순서를 시간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현재와 과거를 번갈아가며 비추는 것은 어떨 것 같나
- 이 이후 몇가지 질문을 추가적으로 진행한 뒤 컨셉 기획서 작성을 요구하였다. 다음은 GPT가 작성한 컨셉 기획서이다.
- GPT 서비스에서 프로젝트라는 기능이 생김으로써 해당 문서는 Markdown형태로 저장하여 프로젝트 파일에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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