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T 게임만들기/ChueokUI_Project

[ChatGPT][ChueokUI] 세분화된 시나리오 파트

by OhEasy 2025. 3. 5.
728x90

아래 글은 25.03.06에 올라올 글에서 만들어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세분화된 시나리오 파트 - "추억의 파편들 – 선택의 갈림길"

Act 1: 기억의 깨어남 (약 1시간)

Scene 0: 프롤로그 – 촉발 사건

  • 목적: 현재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잊혀진 과거의 단편들이 깨어남을 암시.
  • 내용:
    • 주인공이 출근 중 우연히 오래된 편지나 사진을 발견.
    • 내레이션: "오늘 아침, 낡은 상자 속에서 잊고 있던 기억의 조각이 나를 부른다."
  • 필요 데이터:
    • Localization: DIALOGUE_INTRO
    • Dialogue: D001
    • Branch: 초기 분기 선택지 (CHOICE_001, CHOICE_002)

Scene 1: 현재 – 일상의 균열

  • 목적: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주인공의 공허함과 소외감을 표현.
  • 내용:
    • 주인공의 내면 독백: "매일 반복되는 하루 속에서, 잃어버린 내 어린 시절은 어디에 있었을까…"
    • 도심의 분주함과 고독한 모습 연출.
  • 필요 데이터:
    • Localization: DIALOGUE_DAY_1
    • Dialogue: D002

Scene 2: 과거 – 첫사랑의 기억

  • 목적: 플래시백을 통해 주인공의 첫사랑에 대한 아련한 기억을 재현.
  • 내용:
    • 회상: "처음 본 그 미소, 그 따스한 햇살 같은 순간…"
    • 감성적 일러스트와 서정적 BGM 활용.
  • 필요 데이터:
    • Localization: DIALOGUE_FLASHBACK_1
    • Dialogue: D003

초기 선택: 기억에 대한 태도 결정

  • 선택지:
    1. 회상 유지: 과거의 기억을 생생하게 간직
      • CSV: Localization의 CHOICE_001, Branch N001 → N002
    2. 망각 선택: 아픈 기억을 잊고 앞으로 나아감
      • CSV: Localization의 CHOICE_002, Branch N001 → N003

Act 2: 갈림길로의 진입 (약 2시간)

Scene 3: 현재 – 과거와의 대면

  • 목적: 주인공이 첫사랑 관련 장소를 방문하며 과거의 기억과 대면.
  • 내용:
    • 내면 독백: "이곳은 내가 너무 오래 잊고 있었던 기억의 장소…"
    • 선택지: 적극적 행동 혹은 회피 선택.
  • 필요 데이터:
    • Dialogue: D002
    • Branch: N002 (적극적 행동) / N003 (회피 선택)
    • Localization: CHOICE_003 / CHOICE_004

Scene 4: 과거 – 플래시백의 확장

  • 목적: 초기 선택에 따라 구체적인 기억(회상 유지) 또는 단편적인 기억(망각 선택)이 재현됨.
  • 내용:
    • 회상 유지: "모든 순간이 선명해, 그때의 웃음소리와 눈물까지…"
    • 망각 선택: "시간이 지나 흐릿해진 그 날의 기억, 무엇이 진실이었는지 알 수 없지만…"
  • 필요 데이터:
    • Dialogue: D003
    • Localization: 관련 플래시백 텍스트

Scene 5: 두 타임라인의 융합 – 중심 전개

  • 목적: 현재와 과거가 교차하는 전환점에서 모든 선택의 누적 효과가 드러남.
  • 내용:
    • 상징적 장소에서 지원 캐릭터 등장 및 "Life is C (Choice) between B (Birth) and D (Death)" 메시지 노출.
    • 내러티브 전개에 따라 분기 노드 변화.
  • 필요 데이터:
    • Dialogue: D004, D005
    • Branch: N002, N003, N004, N005
    • Event: E001, E002

Act 3: 결말 및 에필로그 (약 1시간)

Scene 6: 최종 결정 – 인생의 갈림길

  • 목적: 모든 선택을 종합하여 주인공이 최종 결정을 내리는 클라이맥스.
  • 내용:
    • 내레이션: "모든 선택이 나를 이 순간으로 이끌었다. 내 인생의 시작과 끝을 결정할 시간…"
    • 최종 선택지:
      • 엔딩 1: 미완성의 수용 (Death): "I will forever carry the sorrow of unfulfilled love."
      • 엔딩 2: 새로운 시작 (Birth): "A new day dawns as I let go of the past."
      • 엔딩 3: 슬픔과 회한: "Regret consumes me, and lost chances haunt my soul."
  • 필요 데이터:
    • Dialogue: D005, D006
    • Branch: N004, N005, N006, N007
    • Localization: ENDING_DEATH, ENDING_BIRTH, ENDING_REGRET

Epilogue: 회상의 여운

  • 목적: 엔딩 이후 플레이어에게 선택의 결과를 성찰하게 하고 재플레이를 유도.
  • 내용:
    • 내레이션: "만약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내 인생은 또 다른 길을 걷게 될까?"
  • 필요 데이터:
    • Dialogue: EPILOGUE_001
    • Localization: EPILOGUE_001

최종 CSV 파일 목록 및 예시

Localization_MultiLang.csv

TextID,Context,Text_en,Text_ko,Text_ja,Text_fr,Text_es,Notes
UI_BTN_START,Main Menu Button,"Start Game","게임 시작","ゲームスタート","Démarrer le jeu","Iniciar Juego",
UI_BTN_OPTIONS,Main Menu Button,"Options","옵션","オプション","Options","Opciones",
UI_BTN_EXIT,Main Menu Button,"Exit","종료","終了","Quitter","Salir",
TITLE_TEXT,Title Screen,"Fragmented Memories","조각난 기억들","断片化された記憶","Souvenirs Fragmentés","Recuerdos Fragmentados","Game Title"
DIALOGUE_INTRO,Prologue Narration,"Today, an old letter unlocked forgotten memories.","오늘 아침, 오래된 편지가 잊혀진 기억을 열어젖혔다.","今日、古い手紙が忘れられた記憶を呼び起こした。","Aujourd'hui, une vieille lettre a réveillé des souvenirs oubliés.","Hoy, una vieja carta despertó recuerdos olvidados.",""
DIALOGUE_DAY_1,Daily Life,"Another monotonous day in the city.","또 다른 단조로운 도시의 하루.","また一日、都会の単調な日々。","Encore une journée monotone en ville.","Otro día monótono en la ciudad.","Reflects the emptiness of routine."
DIALOGUE_FLASHBACK_1,Flashback,"I still remember that radiant smile from childhood.","어린 시절 빛났던 미소가 아직도 기억난다.","子供の頃の輝く笑顔は今も忘れられない。","Je me souviens encore de ce sourire radieux de mon enfance.","Todavía recuerdo esa sonrisa radiante de mi niñez.","A memory of first love."
CHOICE_001,Branch Choice,"Recall the cherished memories.","소중한 추억을 다시 떠올리자.","大切な思い出を取り戻す。","Se souvenir des souvenirs précieux.","Recordar los recuerdos preciados.",""
CHOICE_002,Branch Choice,"Let go and move on.","잊어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자.","忘れて前に進む。","Oublier et avancer.","Olvidar y seguir adelante.",""
CHOICE_003,Branch Choice,"Confront the painful truth.","고통스러운 진실에 맞서자.","苦い真実に立ち向かう。","Affronter la vérité douloureuse.","Enfrentar la verdad dolorosa.",""
CHOICE_004,Branch Choice,"Embrace a new beginning.","새로운 시작을 받아들이자.","新しい始まりを受け入れる。","Accueillir un nouveau départ.","Abrazar un nuevo comienzo.",""
ENDING_DEATH,Ending,"I will forever carry the sorrow of unfulfilled love.","이루어지지 않은 사랑의 슬픔을 영원히 안고 살 것이다.","叶わぬ愛の悲しみを胸に抱いて生きる。","Je porterai à jamais la tristesse d'un amour inassouvi.","Llevaré por siempre la tristeza de un amor no cumplido.",""
ENDING_BIRTH,Ending,"A new day dawns as I let go of the past.","과거를 놓아주며 새로운 날이 밝아온다.","過去を捨て、新たな日が昇る。","Un nouveau jour se lève lorsque je laisse le passé derrière moi.","Un nuevo día amanece al dejar atrás el pasado.",""
ENDING_REGRET,Ending,"Regret consumes me, and lost chances haunt my soul.","후회가 나를 집어삼키고, 잃어버린 기회들이 내 영혼을 괴롭힌다.","後悔が私を支配し、失われたチャンスが心を苦しめる。","Le regret me consume, et les occasions perdues hantent mon âme.","El arrepentimiento me consume y las oportunidades perdidas atormentan mi alma.",""
EPILOGUE_001,Epilogue,"If I could choose again, would I tread a different path?","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다른 길을 걸었을까?","もしもう一度選べるなら、別の道を歩んでいただろうか?","Si je pouvais choisir à nouveau, prendrais-je un autre chemin?","Si pudiera elegir de nuevo, ¿tomaría un camino diferente?",""

Localization_MultiLang.csv

DialogueID,Speaker,TextID,Emotion,AudioCue,NextID
D001,Narrator,DIALOGUE_INTRO,Neutral,IntroBGM,D002
D002,Protagonist,DIALOGUE_DAY_1,Melancholic,,D003
D003,Protagonist,DIALOGUE_FLASHBACK_1,Nostalgic,FlashbackCue,D004
D004,Narrator,DIALOGUE_DAY_1,Reflective,,D005
D005,Protagonist,DIALOGUE_INTRO,Determined,,D006
D006,Narrator,DIALOGUE_DAY_1,Somber,,

Branch.csv

NodeID,DialogueID,ChoiceTextID,NextNodeID,Condition,Notes
N001,D001,CHOICE_001,N002,,Initial branch: Choose to recall cherished memories.
N001,D001,CHOICE_002,N003,,Initial branch: Choose to let go.
N002,D002,CHOICE_003,N004,,After recalling, confront the painful truth.
N003,D002,CHOICE_004,N005,,After letting go, embrace a new beginning.
N004,D003,CHOICE_004,N006,,Leads to hopeful resolution.
N005,D003,CHOICE_003,N007,,Leads to regretful path.
N006,D005,ENDING_BIRTH,,Final branch: New beginning ending.
N007,D005,ENDING_REGRET,,Final branch: Regretful ending.

Event.csv

EventID,TriggerNodeID,EventType,TimelineType,BGMFile,ImageFile,Notes
E001,N002,TimelineSwitch,FLASHBACK,,,Trigger flashback transition upon recalling memories.
E002,N003,BGMChange,,melancholic_theme,,Switch BGM to a melancholic tone when letting go.
E003,N004,ImageSwap,,,old_photo.png,Display an old photo during painful truth confrontation.

Scene.csv

SceneID,SceneName,StartNodeID,TransitionCondition,Notes
S001,MainScene_Prologue,N001,,"Prologue scene where narrative begins."
S002,FlashbackScene,N002,,"Scene dedicated to flashback sequences."
S003,MainScene_Narrative,N003,,"Primary narrative scene for daily life."
S004,MainScene_Ending_Hope,N006,,"Scene for hopeful (Birth) ending."
S005,MainScene_Ending_Regret,N007,,"Scene for regretful ending."
S006,MainScene_Epilogue,N007,,"Epilogue scene providing reflective closure."
728x90

댓글